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디젤 요소수와 가격 관련내용 함께 알아봅시다!

최근 출시되는 경유 차량에는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기술이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경유차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배출가스 저감장치인 '요소수'를 주입하도록 설계 되어 있는 차량들이 많이 있는데요.

이는 국산차량 이외에도 외제차량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시장의 흐름속에서 친환경차가 앞으로의 내연기관을 대체할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하이브리드와 전기 그리고 수소차가 대표적인 사례일 것 입니다. 

오늘은 디젤 요소수와 그리고 가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그 개념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디젤 요소수란?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들에 배/출/가/스 저/감/장/치에 사용되는 촉/매/제 입니다. 대기의 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질소 또는 물로 환원하는데 역할을 합니다.  

 

2019년 여름에는 BMW의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되면서 엄청난 이슈를 끌기도 하였는데요. 질/소/산/화/물의 경우 자동차의 배기가스로 주로 배출이 되고 공/장 또는 항/공/기 등에서 배출이 되어 대/기/오/염의 주된 원인이 되고 산성비 등을 만드는 오/염/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더 이상 지구를 오염시키면 안된다라는 취지에 맞게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환경규제가 매우 강화되고 있는데요. 이로 인한 대처이자 하나의 방식으로 디젤 요소수라는 시스템이 도입되었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와 관련하여, SCR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통해서 질소산화물을 정화시키며 매연 또는 내연기관에서 발생되는 오염 물질인 유해가스를 저감시키는 효과도 있어 이 장치가 디젤차량에는 최근에 거의 하나의 공식처럼 적용되고 있습니다. 



요/소/수는?

=> 요소와 물(증류수)을 섞어서 만들게 되는데요. 이 중 물의 차지 비율이 약 70%이고 요소의 비율은 30% 정도로 혼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소는 암모니아가 희석된 방식으로서 열을 가하게 되면 다시 암모니아로 변화하고, 다시 암모니아는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키게 되면서 질소 그리고 물로 변하게 만드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러한 화학적인 반응을 통해서 디젤의 연소과정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 물질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되는데요. 최근에는 그 규제가 더욱 더 강화되고 있는 추세여서 내연기관 즉, 엔진의 다운사이징과 터보화가 일반적입니다. 

또한 여기에서 BMW에서 화재 발생의 원인이 되었었던 EGR밸브의 시스템으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되었던 것인데요.



EGR밸브란? 

=>배가기스 재순환 장치 입니다. 연소의 온도를 낮추어서 질소산화물의 발생 자체를 낮추는 방식인데요. 이로 인한 단점도 있습니다. 

 

배기가스를 즉시 배출하지 못하고 재순환을 시키는 과정에 있어서 디젤 특유의 단점인 흡기 다기관 배관들에 카본 퇴적물들이 쌓이게 되면서 클리닝이 안된 차량들에서 다량의 화재사건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친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대처가 과도하게 진행이 되는 만큼 정비에 대한 부분들까지도 고려가 되었었어야 하는데 그 부분들이 부족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디젤 특유의 단점은 카본 때가 가솔린에 비해서 더 많이 쌓일 수 있다는 부분은 간과해서는 안될텐데요.

해당 부분은 BMW차량 뿐만이 아니라 디젤 차량이 모두 가지고 있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BMW의 경우에는 해당 EGR밸브 관련 어셈블리를 불연성 재질로 만들었어야 하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그렇지 못했다는 단점이 있었죠. 

따라서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오너가 주기적인 관심을 갖고 대처를 해야 하겠습니다. 따라서 대기오염을 줄이고 제조사에서 만든 방식에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요소수를 권장사항에 맞도록 보충을 해 주어야 합니다. 

디젤 요소수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10리터에 1만원 이하 정도의 가격이면 구할 수 있습니다. 보충시기는 독일차량의 경우 Ad Blue를 보충하라고 계가판에 경고 메세지가 뜹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절대로 연료 주입구에 주입을 하면 안됩니다.

주유구 옆에 별도의 주입구가 있으니 반드시 요소구 투입구에 주입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