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침수차 확인방법 어떻게 알 수 있나요?

2020년 올해 여름은 유난히 태풍과 비가 많이 내린 해 입니다. 인재라고 불리는 사고도 있었구요. 단기간에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해서 많은 분들께서 피해를 보시기도 하셨습니다. 그러면 안되지만 많은 재산적 피해를 보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오늘은 그와 관련된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침수차 확인방법에 대한 주제인데요. 아마 전문가가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그것들을 알아내는데에는 정말 많은 문제들이 발생할 거라 생각을 해요. 

아주 간단한 건데요. 침수차 확인방법을 본격적으로 이야기 하기에 앞서서 이런 매물들 그러니까 침수이력이 있는 차량이 시장으로 나오지 않으면 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이러한 부분들에 있어서 비 도덕적인 사례들이 있기 때문에 도덕적 해이가 발생되고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합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시장에 침수차가 버젓이 중고차량으로 유통이 된다라는 것은 남의 가정과 삶을 짓밟는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차량들이 중고차시장에 어떻게 유통이 되는걸까요? 이미 많은 언론들에서도 콕 찝어 이야길 한 것 처럼 보험사는 전손처리를 하고 이를 공업사로 재판매 하는 방식이 암암리에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사회 이면에는 좋지 않는 폐단들이 너무나도 많다라는게 안타깝습니다. 

 

침수차 확인방법과 관련하여 많은 전문가들은 이야길 합니다. 차량은 수만가지의 부품들이 결속되어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만큼 물이 유입이 되면 전자계통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되어 안전을 담보 받을 수 없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도 남의 목숨을 담보로 하여 장사를 한다는 것은 정말 파렴치한 행위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놓쳐서도 안되고 간과해서도 안될 것 입니다. 특히나 중고차 시장은 투명하지 못한 부분들이 있는데요. 

그래서 확인을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 그리고 나를 지킬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은 간단하게 육안으로 확인을 하는 방법이고 디테일함에서는 다소 부족할 수 있지만 대부분 이렇게 확인하면 확인이 가능 합니다. 관련 업계 종사들은 이야길 합니다. 물에 조금 잠긴 것들은 수리를 해서 운행을 할 수 있다고 말이죠.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말입니다. 그것이 아니라 속이고 파는 행동 자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입니다. 용도이력도 없고 침수이력도 없고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성능상도 완벽하다라고 이야길 하는데요. 

따지고 보면 차량이 팔리지 않을까봐 눈속임하는 경우들이 많다라는 것이죠. 

특히나 올해와 같은 해는 유달리 중고차 시장으로 유통이 되는 시점이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 계획이 있다면 꼼꼼하게 확인을 하는 것들을 미리 머릿속에 넣어두고 가서 체크를 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아무리 꼼꼼하게 세척을 했다고 하더라도 흔적이 완벽하게남지 않을 수는 없다고 합니다. 그 부분이 바로 가죽 부위들 입니다. 또한 안전벨트를 끝까지 빼서 보면 젖어 있는 흔적이라던지 흙탕물 자국 같은 것들이 있다면 100% 침수차라고 인지 하셔도 됩니다. 

또한 가죽에 하얀색 곰팡이가 미세하게 남아 있는 것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이는 완전하게 건조가 되지 않았을 뿐더라 현재 상태가 불안전한 상태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좋지 않음을 이야기 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또한 냄새로도 구별할 수 있는데요. 에어컨을 작동시켜 흙냄새 또는 곰팡이 냄새가 나는지로도 구별을 할 수 있습니다. 내부에 습기 그리고 부식으로 인해서 없어지지 않는 부분들이다 보니 이를 간과할 수 있는데요. 

반드시 꼭 체크하셔야 할 부분이기도합니다. 

엔진후드를 개방하고 퓨브박스를 살펴봅니다. 차량 연식에 대비 새것의 느낌이 있다면 부품 전체를 교체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그 이유를 물어보았을 때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하거나 확인불가라는 이야기를 한다면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침수차 확인방법 추가적으로 작은 모래알갱이 같은 것들이 많이 끼어 있다면 피해야 할 차량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차량 트렁크를 개방하여 스페어 타이어가 있는 부분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오염이 심하다고 한다면, 그리고 흙탕물의 자국이 남아있다면 피해셔야 할 차량입니다.

추가적으로 바닥 매트를 들어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적이지 않는 상황이고 흙탕물 자국이 있다면 패스해야 할 차량 입니다. 

침수차 확인방법 정리>
1. 안전밸트를 끝까지 빼서 확인 
2. 엔진룸 후드를 개방하여 퓨즈박스 확인
3. 트렁크를 열어 스페어 타이어 공간 확인
4. 바닥 매트를 오픈해 꼼꼼히 체크